건강 / / 2023. 6. 8. 08:52

의사들은 절대 먹지 않는 음식…왜?

최근 들어 한국인들은 연령에 상관없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 등 웰빙에 부쩍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사회생활에 치이고, 개인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마음만큼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식사라도 건강한 음식으로 챙겨 먹자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음식은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오늘은 의사도 피한다는 음식을 알아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또 건강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다. 이와 함께 건강한 식단법 지중해식 식단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조사해 봤다.

목차

    의사도 추천하지 않는다

    의사가 가장 꺼린다는 음식 1위는 탄산 음료다. 누구나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가 몸에 좋지 않은 사실은 다 알고 있다.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45세 이상 성인 남성이 약 7년 가까이 탄산음료를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몸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평소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심근경색과 신부전 등으로 사망할 위험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탄산음료는 당분 함량이 과도하게 많고, 탄산이 식도를 자극한다. 또한 포만감에 비해 열량이 지나치게 높아 건강에 해롭다.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육도 의사들이 절대 먹지 않는 음식 중 하나다. 가공육을 만들 때 육류에 아질산염과 질산염 등 화학제품을 넣고 혼합 가공해 건강에 매우 나쁘기 때문이다. 육가공식품에는 염도나 기름기가 많이 들어 있어 계속 섭취했을 때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또한 가공육은 장기간 보관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방부제를 첨가하고 있어 건강에 해롭다. 한국인들이 정말 많이 먹는 음식인 곱창과 막창 역시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의료진들은 곱창과 막창이 동물의 소장과 대장 부위이기 때문에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기피한다고 한다. 또한 동물성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빨리 타기 쉬워 발암 물질도 나올 수 있다. 아울러 높은 지방 함량으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높이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 위험을 높이는 음식이다. 우리가 즐겨 먹는 장아찌나 젓갈 등 소금에 절인 염장 식품 역시 의사들이 기피하는 음식 중 하나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이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장 비대, 심부전,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의 만성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은

    건강을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음식을 먹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잘 알려져 있듯이 채소, 과일, 콩류, 씨앗류, 견과류, 통곡과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이 면역력을 높여준다. 그렇다면 각각의 음식들이 갖는 특징과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우선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다. 사과, 오렌지,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등이 있다. 다양한 색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좋다. 귀리와 같은 곡물에는 섬유질,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하다. 또한 혈당 조절과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 정제 탄수화물 대신 귀리, 보리, 현미, 통밀, 통곡, 수수, 퀴노아 등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좋다. 단백질은 근육과 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닭 가슴살, 흰살 생선, 두부, 콩류, 견과류 등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어류(특히 연어와 고등어),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견과류는 건강에 좋은 지방인 유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유기농 식품은 농약이나 합성 비료 사용이 제한된 환경에서 재배되는 식품으로, 화학물질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영양소 함량이 높을 수 있다. 김치나 청국장, 요구르트, 치즈 등 발표식품은 발효과정에서 몸속 유해 부패균 번식을 억제하고 산성물질을 발생해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지중해식 식단법

    건강한 식단법으로 가장 유명한 지중해식 식단법을 예로 들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지중해 지역의 전통적인 식습관을 기반으로 한 식단이다. 이 식단은 주로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등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이 포함돼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채소, 과일, 전체 곡물, 견과류, 콩류, 올리브 오일 등 다양하고 신선한 식품들이 포한돼 있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에는 올리브 오일이 기본적인 식용 유지방으로 사용된다. 올리브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다. 아울러 채소, 과일, 전체 곡물을 통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 위주로 짜여져 있다. 아울러 전체 곡물과 콩류도 중심이 된다. 이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공급해 영양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지중해식 식단에는 어류와 가금류가 포함된다. 이와 함께 일부 지중해 지역에서는 식사와 함께 와인을 섭취하기도 한다. 아울러 단순 당을 줄일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가공식품 섭취를 가능한 줄이고 단맛을 대체할 수 있는 옥수수 시럽이나 자일리톨과 같은 대체제를 활용해야 한다. 음료 역시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가능한 한 줄이는 게 좋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